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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 & MARKETING

[디지털 마케팅 케이스 스터디]나이키 10K 레이스

나이키 10K 레이스
'당신의 이름을 구글하세요'

 

Nike Google Youtube ENG from Xaga on Vimeo.


개요
: 자신의 이름을 구글에서 검색해보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


과제 : 나이키는 매년 열리는 나이키 10K 레이스를 기념하기 위해 새로운 경험을 디자인해 왔다. 출발에서 부터 결승선까지 행사에 대한 관심도를 꾸준히 유지시키고자 하였다. 캠페인에 대한 꾸준한 참여를 유도함과 동시에 뜻밖의 놀라움을 안겨주는 캠페인이 요구되었다. 그리고 그것이 레이스에 참가한 사람들과 브랜드와의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는데 도움이 되어야 했다.

타깃 그룹 : 나이키 10K 참가자들, 참가자들의 친구와 가족들, 일반 대중

캠페인 활동 :
*아이디어 : 나이키 10K를 달린 후 구글에 내 모습이 올라간다면 어떨까? 참가자의 이름을 구글하게 하자
*레이스에 참가한 사람들이 구글에서 자기 이름을 검색하면 이름이 포함된 검색광고에 결승선을 통과하는 모습이 담긴 동영상을 확인하라는 문구가 떴다. 클릭 한 번으로 참가자들은 결승선 통과 15초 전부터 통과 순간의 모슴을 담은 유투브 동영상을 볼 수 있었다.
*구글 애드워즈와 유투브의 가능성을 조사한 다음, 전체 참가자의 이름을 검색 키워드로 하는 광고를 구입했다. 연구, 테스트, 아이디어 실행 과정은 매우 복잡했지만 참가자들이 접하는 경험은 매우 간명했다.
*입소문 창출이 캠페인 성공의 핵심요소였고, 플랫폼에 상관없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하였다. 입소문, 트위터, 유투브, 인스턴트 메시징 또한 모두 성공적이었다.
*메시지는 매우 간단했다. : 당신의 이름을 구글하세요.(Google Yourself)
*아이디어는 단순했지만 참가자의 평소 행동양식에서 자연스럽게 부합했기 때문에 강력한 효과가 발휘되었다. 과거에 구글에서 누구나 자기 이름을 검색해 보았을 거라는 통찰이 핵심열쇠가 되었다. 

결과
:
아르헨티나(5일만에)
15,000명이 레이스에 참여
295,000회 검색
37,000회 클릭
430,000회 유투브 동영상 조회

칠레(2일만에)
10,000명이 레이스 참여
131,000회 검색
10,000회 클릭
36,000회 유투브 동영상 조회

시사점 :
*레이스는 토요일 오후였고, 일요일 아침에 참가자들이 자기 이름을 구굴해 볼 수 있도록 모든 준비가 끝나야 했다. 주어진 시간 안에 모든 프로세스가 완료될 수 있어야 했다.
*구글, 유투브의 내부 원리를 철저하게 이해할 수 있는 세부 지식이 필요했다.
*일상적으로 사용되는 시스템 기능 뿐만 아니라 그 시스템에 대한 사람들의 접근 태도를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야후 빅 아이디어 체어 수상, 클라린 어워드 창의성 부문 금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