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장 차세대형 광고맨에게 필요한 스킬
- 플랫폼/애플리케이션 개발
- 캠페인 디자인 & 실시
- 디지털 광고
- 릴레이션십 마케팅
- E커머스
- 시스테매틱 디자인
- 브랜드 개발
- 모바일
- 소셜
- 리테일
끝으로 광고대행사는 테크놀로지 스킬을 습득하는 것에 주저해서는 안된다. 당연히 비용에 따른 ROI가 문제시 될 것이다. 하지만, 급변하는 시장상황에 대응을 하기 위해서는 아래 스킬을 우리가 가지고 있는 지 따져보아야 할 것이다. 모든 스킬을 셋팅하라는 것은 아니다. 클라이언트의 요구에 대응하는 스킬은 당연히 필요하며, 자신들 회사가 나아가는 방향에 따라 아래 스킬을 습득하는 것이 중요하다.
2015년 2월에 국내에 출간된 책으로 주요 챕터별로 요약을 진행할 예정이다.
마치며...
사실 방송광고 플래너라면 데이터 마케팅의 중요성에 대해 크게 실감을 느끼지 못할 수도 있다. 하지만, 디지털 필드에서 일하는 사람으로써 의견을 제시하자면, 변화가 예상보다 빠르게 진행되고 있어 당혹감을 느낄 정도이다. 디지털플래너로써 두려운 사실은 TVC에 투여되는 광고비가 점차 줄고, 디지털로 이동하고 있다는 것이다. 작년에도 그러한 경향이 있었지만, 2015년에 체감하는 것은 작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높게 느껴진다. 결국, 디지털 상에서 인벤토리는 정해져 있다. 데이터를 통해 어떻게 광고를 효과적으로 운용할 것인지가 큰 화두가 되고 있다. 단순히 포털에 많은 예산을 투여해서 캠페인을 이끌어가는 시대는 끝나가고 있다. 결국 이 변화의 시대에 효과적으로 대응을 해야만 광고대행업이라는 산업은 지속될 수 있을 것이다. 사실 워킹 레벨의 직원들보다는 광고회사의 관리직들의 의식의 전환이 일어나지 않는다면, 뒤쳐질 수 밖에 없는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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