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을 알면 대한민국이 보인다(전상인 지음)
'편의점 제국' 대한민국의 진실을 밝히는 사회적 탐구
편의점 제국 대한민국
하루 평균 880만명이 편의점에 방문하고 인구당 편의점 수가 1위인 나라 대한민국. 편의점 제국이라고 감히 부를 만 하다. 미국에서 시작되어 일본을 거쳐 우리나라에 들어온 편의점은 이제 점점 우리의 실정에 맞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편의점은 이제 단순한 점포가 아니다. 은행, 우채국, 양국, 술집, 빵집, 패스트푸드점, 카페 등. '천의 얼굴'을 가지게 되었다. 점점 복합 생활 거점으로 변모 중인 편의점은 우리의 삶에 깊이 파고들어와 있다.
편의점을 통해 바라본 대한민국
편의점이 국내에 처음 들어왔을 때 우리는 편의점을 통해 무언가 세련된 서비스와 점포를 느낄 수 있었다. 우리에게 생소한 개념인 24시간 영업, 그리고 깔끔한 매장 환경과 간단한 먹거리들. 기존의 가게들과는 확실히 차별화를 경험할 수 있었다.
하지만 지금은 편의점에서 세련된 소비를 하러 가지 않는다. 이제는 편의점에 가는 것이 우리의 생활이 되었다. 독신남녀, 결혼한 젊은 부부, 어르신들 할 것없이 편의점에 간다. 익숙하고 편리하기 때문에...
편의점은 소비주의 사회의 첨병으로 합리주의의 대표적인 아이콘이다. 그와 더불어 우리 사회의 양극화의 장이기도 하다. 편의점은 시각에 따라 매우 다양한 모습으로 우리에게 비춰진다.
합리화, 세계화, 도시화, 정보화, 양극화, 개인화, 유목화, 고령화, 여성화, 그리고 탈근대화와 같은 트랜드를 주도하고 있는 것이다.
대한민국의 편의점
편의점은 그야말로 모든 것을 담고있다. 그 그릇을 바라보는 시건 또한 첨예하게 대립된다. 편의점 자체가 점주와 본사 간의 갈등의 장이 될 수 있다. 양극화에 따라 상대적으로 덜 풍족한 사람들이 자주 찾는 곳이다. 하지만 그들이 지불하는 돈은 대기업을 살 찌운다. 부익부 빈익빈의 현장이다. 그리고 수많은 트랜드를 담고 있는 곳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한번쯤 생각해 봐야 한다. '편의점이 과연 누구를 위한 곳일까?'
하루 평균 880만명이 편의점에 방문하고 인구당 편의점 수가 1위인 나라 대한민국. 편의점 제국이라고 감히 부를 만 하다. 미국에서 시작되어 일본을 거쳐 우리나라에 들어온 편의점은 이제 점점 우리의 실정에 맞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편의점은 이제 단순한 점포가 아니다. 은행, 우채국, 양국, 술집, 빵집, 패스트푸드점, 카페 등. '천의 얼굴'을 가지게 되었다. 점점 복합 생활 거점으로 변모 중인 편의점은 우리의 삶에 깊이 파고들어와 있다.
편의점을 통해 바라본 대한민국
편의점이 국내에 처음 들어왔을 때 우리는 편의점을 통해 무언가 세련된 서비스와 점포를 느낄 수 있었다. 우리에게 생소한 개념인 24시간 영업, 그리고 깔끔한 매장 환경과 간단한 먹거리들. 기존의 가게들과는 확실히 차별화를 경험할 수 있었다.
하지만 지금은 편의점에서 세련된 소비를 하러 가지 않는다. 이제는 편의점에 가는 것이 우리의 생활이 되었다. 독신남녀, 결혼한 젊은 부부, 어르신들 할 것없이 편의점에 간다. 익숙하고 편리하기 때문에...
편의점은 소비주의 사회의 첨병으로 합리주의의 대표적인 아이콘이다. 그와 더불어 우리 사회의 양극화의 장이기도 하다. 편의점은 시각에 따라 매우 다양한 모습으로 우리에게 비춰진다.
합리화, 세계화, 도시화, 정보화, 양극화, 개인화, 유목화, 고령화, 여성화, 그리고 탈근대화와 같은 트랜드를 주도하고 있는 것이다.
대한민국의 편의점
편의점은 그야말로 모든 것을 담고있다. 그 그릇을 바라보는 시건 또한 첨예하게 대립된다. 편의점 자체가 점주와 본사 간의 갈등의 장이 될 수 있다. 양극화에 따라 상대적으로 덜 풍족한 사람들이 자주 찾는 곳이다. 하지만 그들이 지불하는 돈은 대기업을 살 찌운다. 부익부 빈익빈의 현장이다. 그리고 수많은 트랜드를 담고 있는 곳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한번쯤 생각해 봐야 한다. '편의점이 과연 누구를 위한 곳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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