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 & MARKETING

내 인생을 힘들게 하는 좋은 사람 콤플렉스_듀크 로빈슨


이 책의 부제는 '착한 사람들이 힘들어하는 9가지 이유'이다. 이쯤되면 이 책이 어떤 이야기를 전하려고 하는 지 느낌이 올 것이다. 그렇다. 이 책은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거절 못하는 친구, 상사의 부탁이라면 모든 지 들어주는 부하직원, 서비스에 불만을 표현하지 못하는 손님...들의 이야기이다. 너무나 우리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좋은 사람'들. 바로 우리들의 이야기이다. 

우리는 무의식 중에 좋은 사람들이 되기 위해 노력을 한다. 어릴 적부터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주지 말라는 교육을 받았으며, 부모, 교사, 종교단체들의 지도 아래 성실하고 착하게 살 것을 강요받는다. '건방지게 굴기보다 조용히 있거나, 남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보탬이 되아라'라는 식으로 말이다. 이러한 교육은 우리 무의식 중에 다음과 같은 메시지를 심어 놓게 되었다.  

⊙ 일을 완벽하게 처리해야 한다.
⊙ 친구의 말이라면 무조건 'yes'라고 말하라
⊙ 이기적인 사람이 되지 마라
⊙ 냉정을 잃어선 안 된다.
⊙ 이성적인 사람이 되라   
⊙ 남의 기분을 상하게 하지 마라  
⊙ 문제에 부딪친 친구를 도와라
⊙ 고통받는 친구를 생각하라  
⊙ 착하게 살아라

무의식 중에 우리에게 새겨진 저 메시지 때문에 화나고, 힘들고, 상처받지 않았는가? 그저 좋은 사람이 되려고 했을 뿐인데... 우리는 그렇게 살라고 배운 것 뿐인데...좋은 사람이 되기 위해 우리가 감내해야 했던 괴로움을 기억하는가? 친구의 부탁으로 주말을 반납하고 과제를 도와준다거나, 나의 엄무로도 정신없이 바쁜데, 상사의업무를 도와준다거나, 내 실적을 가로챈 상사에게 아무런 항의도 하지 못하거나...

좋은 사람이 되는 것은 이처럼 우리에게 큰 고통을 가져올 수 있다. 그리고, 그 고통을 가져오게 만드는 것은 바로 우리 자신이다. '안 돼','싫어'라고 하지 못해 마지못해 '그래'라고 우리는 대답하고 만다. 속마음을 솔직하게 털어놓을 수 없으며, 심사가 뒤틀린 것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당연히 있을 수 없는 일이다. 그래서 우리는 답답하고, 속상하다. 그저 좋은 사람이 되려고 했을 뿐인데...

좋은 사람이 되고자 하는 좋은 인성은 이처럼 우리를 배신한다. 누구나 행복하고 만족할 만한 삶을 살고 싶고, 주변사람들과 원만한 관계 속에서 살고 싶어 한다. 우리가 배운대로 착하게 살려고 할 뿐이다. 여기에 나쁜 의도가 전혀 없다. 하지만 그렇게 평범하고 착하게 살려고 할 수록 우리는 지치고 실망만 할 뿐이다. 이 책의 저자는 이 현상을 '콤플렉스'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필자는 꼭 좋은 사람으로 살지 않아도 좋다고 이야기한다. 그렇다고 무법자가 되라는 것이 아니다. '좋은 사람 콤플렉스'를 9가지로 정의하여 그 상황에 맞는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 

        <좋은 사람 콤플렉스>
complex1. 완벽해야 한다.
complex2. 바쁘게 살아야 한다.
complex3. 침묵은 금이다.
complex4. 화는 꾹 참아야 한다.
complex5. 불합리한 추론에 근거한다.
complex6. 선의의 거짓말을 한다.
complex7. 조언을 일삼는다.
complex8. 도우미가 되기를 자청한다.
complex9. 아픔을 감싸주려 한다.

이제 조금은 이기적이 되어도 좋다. 착한 것만이 절대적인 선이 아니다. 좋은 사람 콤플렉스에 얽매여 사는 것은 기대심리의 폭정에 끌려다니는 가짜 삶일 뿐이다. 이제 남들에게 비춰지는 '나'를 버리고 진짜 '나'를 찾아 보자.
그래도...

좋은 사람이라는 꼬리표는 떨어지지 않는다.

좋은사람콤플렉스착한사람들이힘들어하는9가지이유
카테고리 인문 > 심리학
지은이 듀크 로빈슨 (소울메이트, 2009년)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