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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 & MARKETING

아이디어를 내는 방법에도 원칙이 있다.


스매싱_아이디어가 막힐 때 돌파하는

지은이 정상수씨는 현재 청주대 광고홍보학과 교수이며, 전 오길비앤매더코리어 수석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부사장이였다.

저서로는 [광고와 스토리텔링], 역서로는 [아이디어모드], [씽킹 플레이어], [잘나가는 광고 만들기], [미운 오리새씨], [효과적인 TV광고 제작론] 등이 있다.

 

이 책은 효과적인 아이디어데이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으로, 여기에 기억에 남는 Tip 몇가지를 소개한다. 당연히 기본 중에 기본이 되겠지만, 우린 과연 기본에 얼마나 충실할까?
한 번쯤 기본을 되뇌어 보는 것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덴츠의 아이디어 내는 방법 5가지

 
1. 빗대어 말하라

 

특히 눈에 보이지 않는 형이상적 아이디어를 표현하려면 이 방법이 효과적이다. 메시지를 받는 사람이 무슨 말인지 놓피지 않으려고 긴장하면서고 자기도 적극적으로 시각화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맛있는 커피' 라는 말보다는 '커피계의 나이키'라고 말하면 강정이입이 쉬워진다.


2. 아이디어는 부딫쳐야 한다.

서로 다른 2가지를 접합해야 아이디어로 쳐준다는 뜻이다. 세상 여러 분야에서 크로스오버가 뜨고, 퓨전이 유행인 이유와도 통한다. 국악과 재즈의 접합은 이제 더 이상 뉴스거리가 아니다. 비발디가 25현 가야금을 위해 를 작곡한 적은 없지만, 우리는 를 가야금으로 즐기고 있다.

 

3. 궁금증을 일으켜라

연인끼리도 서로 다 보여주면 재미없다. 다 알면 만나고 싶지 않아지니까. 아이디어 역시 마찬가지다. 아이디어를 너무 친절하게 설명하면 아무도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 좀 감추어야 궁금해 한다. 그래야 내 페이스로 들어온다. 만일 검색엔진에 모든 내용을 다 넣는다면 누가 기사 본문을 읽겠는가?

 

4. 반전을 이용하라

아이디어를 설명할 때 A인 줄 알았는데 B더라 공식을 활용해 보라. 사람들이 끝까지 재미있어 한다. 재미를 느꼈다면 것은 관심이 있다는 것이다. 그러면 그다음 접근이 쉬워진다. 

 

5. 역설(Paradox)
역설은 아이디어의 기본이다. 잘 쓰면 늘 효과를 발휘한다. 하고 싶은 말을 정한 다음 거꾸로 말해보라. 의도적으로 그렇게 하라. 그래야 위험하다. 그러면 반응이 온다. 


잭 트라우트의 10가지 차별화 전략

 

1. 포지셔닝을 확실하게 하라: 사람들에게 기억시킬 나만의 차별점 하나를 찾아라

2. 원조가 돼라: 따라 하지 마라. 어느 분야나 최초의 것만 기억한다.
 
 

3. 뚜렷한 한 가지 속성을 찾아라: 경쟁자와 다른 장점 하나를 찾아라
 

4. 선두가 돼라: 먼저 선두가 되고, 그 사실을 널리 알려라
 

5. 전통을 앞세워라: 전통은 무시하지 못한다.
 

6. 전문성을 갖춰라: 경쟁자와 차별화하려면 전문적이어야 한다.
 

7. 선호도를 이용하라: 다른 사람을 따라 하려는 소비자 심리를 이용하라
 

8. 생산관정을 차별화하라: 제품의 독특한 성분, 특별한 생산방식을 널리 알려라
 

9. 최신이 돼라: 얼리어댑터까지는 아니어도 새롭게 등장하는 기술과 정보를 장착하라
 

10. 입소문을 내라: 화제를 만들고 제3자의 입을 활용하여 널리 퍼뜨려라

 
 

컨셉이 모호할 때 활용하면 도운이 되는 11가지 방법

 

1. 사용하는 사람들의 유형에서 찾는다: '많은 사람들이', '유명인사들이', '전문가들이'쓴다고 하면
믿음이 간다.


2. 사용 방법에서 찾는다: '함께 쓰면 좋은', '누구에게 줄' 제품이라고 말해 본다.


3. 제품 제조 방법에서 찾는다: '유기적으로 만든', '순금으로 만든' 제품이라는 사실을 밝히면 좋다.


4. 가격 특성에서 찾는다: '더욱 비싼' '가장 저렴한' '더 값어치 있는' '할인된' 제품이라고 표현하면 눈에 띈다.


5. 놀라운 사실에서 찾는다: 예를 들어 '파텍 필립 시계는 1년에 5,000개만 수공으로 만든다.


6. 이미지 특성에서 찾는다: 고급의 가치있는 이국적인 스타일이 뛰어난 제품이라고 표현하면
끌린다.


7. 심리적 만족감에서 찾는다: 목마름을 해결해 주는, 성적으로 돋보이게 하는, 사회적 지위를 나타내주는 제품이라고 하면 관심을 갖게 된다.


8. 제품의 전통에서 찾는다: 옛날 맛 그대로, 1801년에 창립된 제품이라고 하면 왠지 신뢰가 간다.


9. 안 쓰면 불편하다는 점에서 찾는다: 다칠 수 있으니까, 어떻게 안 쓸 수사 있지? 라고 하면 '나만 모르나' 하는 느낌을 받게 된다.


10. 직접 비교에서 찾는다: 두 제품을 비교하여 우리 것이 훨씬 낫다는 것을 알리면 질투심 때문에 관심을 갖게 된다.


11. 가치있는 뉴스에서 찾는다: 새로 나온 더욱 개선된 탄생 몇주년 된 제품 이라는 점을 알리면 호기심이 생긴다. 

 


브레인스토밍 가이드라인
 

  • 절대 비난하지 말 것
  • 아이디어를 되도록 많이 낼 것
  • 아이디어에 번호를 붙힐 것
  •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에 편승할 것

브레인스토밍 진행방법

1. 회의에 리더를 두고, 인원은 10명 내외로 구성: 리더는 조정자의 자세를 잘 갖추어야 함(의견 조율)


2. 무엇이 문제인지 확인한다.: 시작하기 전에 모든 참석자들이 문제를 확실하게 이해하도록 한다.


3. 아이디어에 대한 토론과 비판은 마지막으로 미룬다: 토론과 비판은 다르다. 남의 아이디어가 이상하다고 생각하여 당장 잘라버리고 싶은 마음을 버려라


4. 작업을 위헌 계획을 세운다: 회의에 참석하기 전에 문제에 대해 숙조할 수 있도록 문서화된 정보와 시간을 참석자들에게 제공한다.


5. 모든 생각을 기록해 둔다: 아이디어에 번호를 매겨두면 나중에 분류, 정리하기 편리하다.


6. 아이디어 소강상태를 넘긴다: 처음에는 열정적으로 발표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조용해진다. 리더의 유도 필요


7. 정리, 분류, 평가한다: 중복된 아이디어르 ㄹ제거하고 비슷한 아이디어를 모아 제목을 붙힌다.

출처: 스매싱_아이디어가 막힐때 돌파하는 힘, 정상수 


스매싱아이디어가막힐때돌파하는힘
카테고리 자기계발 > 자기능력계발 > 아이디어
지은이 정상수 (해냄출판사, 201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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